삼성전자 980 PRO SSD 파일 저장 불가 현상에 주의하세요!
2020년 하반기에 출시된 삼성전자의 980 프로 SSD 일부 제품에서는 '읽기 전용' 모드로 고정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로 인해 해당 문제가 생긴 SSD에서는 데이터 저장 시 오류가 발생하거나 저장 공간의 수명이 급격히 감소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파일 저장이 불가능한 읽기 전용 상태로 변경되는 문제는 매지션과 같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21년 12월 말에 공개된 '4B2QGXA7' 및 2022년 5월에 공개된 '5B2QGXA7'과 같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데이트는 SSD 상태를 확인하지 않아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980 PRO SSD는 삼성전자에서 2020년 9월에 선보인 NVMe SSD 제품으로, PCI Express 4.0 인터페이스를 통해 작동합니다. 이 제품은 자체 설계한 컨트롤러 칩과 6세대 V-NAND 플래시 메모리 등을 조합하여 최대 7GB/s의 읽기 속도와 최대 5GB/s의 쓰기 속도를 달성하였습니다.
980 PRO SSD는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 40여 개국에서 출시되었습니다. 미국 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할인 행사가 진행되는 기간에는 일부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 역직구로 제품을 구매하기도 했습니다.
일정 시간 경과시 '읽기 모드' 강제 전환
미국 조립PC 전문 업체인 퓨젯시스템즈를 통해 980 프로 SSD에서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업체는 지난달 말 등록한 공지사항에서 "특히 2TB 제품에서 고장 보고가 놀랄 정도로 많이 접수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문제가 발생한 제품은 일반적으로는 속도 저하나 멈춤 등 이상 현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더 이상 어떤 파일도 추가로 기록할 수 없는 '읽기 전용' 모드로 강제 전환되며, 부팅 단계에서 파일 쓰기 작업이 필요한 윈도 운영체제는 부팅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읽기 전용 모드로 전환된 상태에서는 초기화가 불가능하며, 하지만 저장된 파일이 손상되지는 않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를 다른 저장장치로 복사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게임 콘솔인 PS5 등에서도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PC가 아닌 다른 기기에 해당 제품을 설치한 경우 문제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최근 "국내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용 진단 프로그램으로 오류 여부 확인 가능
크리스탈디스크인포는 하드 디스크나 SSD 등의 저장장치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무료 진단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사용자의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저장장치들의 정보를 제공하며, 각 저장장치의 상태, 수명, 성능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매지션은 삼성전자 SSD 전용 관리 프로그램으로, 사용자가 해당 SSD를 최적 상태로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SSD의 성능 모니터링 및 설정 변경, 펌웨어 업데이트, 보안 기능 설정 등이 가능하다.
문제가 발생한 제품에서는 SSD가 동작 상태를 스스로 진단해 기록하는 S.M.A.R.T 정보의 0E번 항목(매체/데이터 무결성 오류 횟수)이 급격하게 치솟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03번 항목(사용 가능한 예비영역) 값은 작동 초기에 '100'(16진수 64)을 유지하며 기록 용량이 늘어나면서 조금씩 줄어드는 것이 정상이다.
그러나 데이터 기록량이 수 TB(1000GB)에 불과한데도 '70'(16진수 38)이나 '80'(16진수 50) 등으로 떨어진다면 위험 신호다.
위에서 언급한 S.M.A.R.T 정보는 저장장치의 상태를 진단하는 기술로, 저장장치 내부의 센서 등에서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저장장치의 고장 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 S.M.A.R.T 정보 중 0E번 항목은 매체나 데이터의 무결성과 관련된 오류 횟수를 기록한다. 값이 급격하게 증가한다면, 저장장치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반면 980 프로 SSD 출시 직후 구입해 펌웨어 초기 버전인 '1B2QGXA7' 상태에서 50TB 가량을 기록한 제품(용량 500GB)은 예비 영역이 다소 줄어들지만 무결성 오류(0E)는 발생하지 않았다.
해당 정보를 고려하면, 980 프로 SSD의 문제가 모든 제품에 대해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시사합니다.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에도, S.M.A.R.T 정보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면서 제품의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제품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꾸준히 체크하고,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문제 예방하려면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 필요
문제가 발생한 SSD는 대부분 2021년 5월 업데이트된 펌웨어 '3B2QGXA7' 버전으로 작동한다. 해당 문제를 피하려면 2021년 말 공개된 '4B2QGXA7', 2022년 5월에 공개된 '5B2QGXA7' 등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삼성전자 SSD 전용 매지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거나, ISO 파일을 USB 플래시 메모리 등에 복사한 다음 이를 통해 부팅하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단 이미 읽기 전용 모드로 잠긴 제품은 펌웨어를 업데이트해도 원래 상태로 되돌릴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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